본문 바로가기

Tutorial(강의)/RenderMan(렌더맨)

렌더맨 튜토리얼 (0) - 다운로드, 포럼가입, 설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입니다 :)

이번에는 제가 최근에 기회가 있어 접하게 된 렌더맨 튜토리얼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제가 베이스로 쓰는 3D 모델링 툴은 현재 마야2014(MAYA2014) 이고, 렌더맨은 버전 20.10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마야 2014년 버전과 렌더맨 20.10 버전 기준으로 설명됨을 참고 부탁드려용!


우선 렌더맨은 픽사에서 만든 렌더러중에 하나입니다.

수많은 인하우스 프로그램이 많지만 렌더맨은 그중에서도 유명하다고 하더라구요. 

아래는 픽사에서 공개한 올해 렌더맨 영상입니다. 보면 익숙하실 영화/애니메이션이 많을것 같습니다.


2016 RenderMan Showreel from Pixar's RenderMan on Vimeo.


(영상만 보면 왠지 이 렌더러만 쓰면 최고의 렌더링 아티스트가 될 수 있을것만 같은 착각이 듭니다....덜덜)



그럼 이제 이 짱짱인 렌더맨 렌더러를 다운받아봅시다.

사실 렌더맨은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비 상업적인 용도에 한하여 무료버전을 배포하고있습니다.

유료버전보다 업데이트가 조금 더디고, A/S(?)를 못받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외에 기능상의 패널티는 없으니 충분히 무료버전도 좋아요!



0. 

다운로드는 금방인데, 회원가입이 좀 번거롭고 설치가 시간이 꽤 걸립니다.(30분정도 혹은 그 이상) 

시간 넉넉잡고 설치하세요 ㅎㅎ 



1.

그럼 먼저 홈페이지로 들어갑시당. (https://renderman.pixar.com/view/renderman)

그리고 Product를 클릭합니다.




2.

그 아래 Non-commercial (비 상업)을 클릭한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오른쪽에 있는 DOWNLOAD & INSTALL을 클릭해줍니다.




3.

인트로가 나오는군요. NEXT를 눌러줍니당.




4.

얼래? 근데 바로 다운로드가 되질 않습니다.

그건 바로 렌더맨 무료버전을 사용하려면 렌더맨 포럼에 가입해야 되기때문이죠..(프로그램을 쓰는데 왠 가입? 이냐 싶지만..ㅠ)

하지만 가입은 그닥 어렵지 않습니다. 페이지 중간에 RenderMan Forums을 클릭해 포럼사이트로 넘어가보도록 합니다.


** 만약 바로 다운로드 링크를 얻어 회원가입을 거치지 않고 설치파일을 받으셨다고 해도, 회원가입은 꼭 하셔야 됩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설치프로그램이 다시한번 아이디랑 비번을 묻기때문이죠. 어짜피 공짜인데, 그냥 가입해줍시다.




5. 

랜더맨 서포트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 로그인을 하라는데,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새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아이디가 있으시면 바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Want to register? 를 클릭해서 회원가입 페이지로 넘어갑시다.




6. 

나이를 묻는군요. 2003년 7월 이전에 태어났냐고 묻는걸 보니(그 이후에 태어났다고 하면 가입이 안되더군요...어째서?!), 

렌더맨은 만 12세 이상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인가 봅니다. Before를 클릭해주고 넘어갑니당.




7. 

간단한 포럼 사용유의서?가 있습니다. 

랜더맨 포럼에 픽사 애니메이션에 관련된건 묻지 말아달라, 랜더맨에 대한 기술적인거만 물어봐라 머 기타등등이 적혀있습니다.

Agree를 눌러줍니다.




8. 

회원가입 페이지입니다.

일반 사이트 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비번을 나름 복잡하게 하지 않으면 가입승인이 나질 않습니다 ㄷㄷ

[?]를 달아놓은건 저도 뭔지 모르겠네여 허허

입력을 끝내고 Invalid Password를 클릭해서 인증하고 넘어가줍시다.




9.

이미지에선 생략 되었지만, 

그 후 등록한 이메일로 인증메일이 날아가고, 메일 인증이 되어야 회원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 됩니다.

그 후 다시 위의 과정을 반복해 로그인을 하신 후 다시 렌더맨 Non-commercial 페이지로 돌아옵시다.


그리고 인트로를 지나 레지스터로 넘어오면 화면이 바뀐걸 보실 수 있을껍니다.

칸에 정보를 입력하시고 (이미지에선 짤렸지만 ㅠㅠ) Next를 눌러 넘어가주세요.

정보는 대충 입력하셔도 됩니다. 




10.

드디어! 다운로드 페이지가 떴습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11. 

다운로드는 길지 않습니다. 10메가 정도 되는군요.

다운받은 파일 이름은 저렇게 생겼습니다.

실행시켜 줍니다.




12.

렌더맨 NC-Installer(비상업 무료버전)설치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넹넹ㅋ

다음을 눌러 넘어가줍시다.


**제가 윈도우를 영문판을 쓰고있어서, 화면이 조금 다를수도 있습니다. 거의 비슷하겠지만, 혹시 헷갈리시는게 있다면 언제든 물어봐주세요.



13. 

어디에 설치할지를 묻는 순서인데요.

이게 중요한게, 마야랑 같은 드라이브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렌더맨이나 마야가 자동으로 서로를 인식할때 같은 드라이브에 있어야 자동으로 인식하더군요.

저는 D드라이브에 설치했기 때문에 D:\Program File\Pixar에 설치했습니다.


그냥 C드라이브에 설치합시다...허헣




14.

그리고 설치를 마무리해줍니다.

근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15.

방금까지는 인스톨러를 성공적으로 인스톨 하신거고(넹???)

이제 진짜 본품을 설치합니다. ㅋㅋㅋㅋ

저 인스톨러를 설치하지 않으시면, 렌더맨이 자꾸 라이센스 키를 묻기때문에, 꼭 방금 설치하신 인스톨러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연달아 뜨는 렌더맨 설치 화면입니다. Next를 눌러달라는군요 ㅎㅎ 눌러줍니다.




16. 

포럼에 가입했던 아이디와 비번을 넣어줍니다.




17. 

렌더맨을 설치할 마야 버전을 선택해줍니다.

사실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PC에 있는 소프트웨어를 감지해서 설정해 줍니다만 마야가 여러개 깔려있으면 그중 최신버전 한개만 감지합니다.

가장 상위에 있는 서버는 기본으로 선택한 채로 두시고, 

여러개의 마야가 설치되어있는 경우에는 Show All을 눌러 확장화면으로 만들어 설치된 마야들을 선택해줍시다. 그리고 NEXT.





18. 

설치중입니다!!


근데 이게 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저는 30분~1시간 정도가 걸렸던거 같네요... 왜이렇게 많이 걸리지 ㄷ ㄷ

암튼 한참 기다리시면.




19.

설치가 끝났습니다!!

드디어!





20.

이 간단해보이는 글도 쓰는데 한참이 걸리는군요 ㅋㅋ

다음 튜토리얼은 마야에서의 처음 렌더맨 셋팅과 렌더링 버튼을 눌러보자 입니다 :)